본문 바로가기
종합

영어 단어 외우는, 정말 확실한 방법

by 한동주 2021. 2. 18.
반응형

 

안녕하세요. 개인적인 경험에 의하면 영어를 배울 때 가장 고생하는 부분이 영어 단어인 것 같습니다. 영어 단어는 외워도 외워도 끝 없이 모르는 단어가 나오기 마련입니다. 그럴 때마다 외우는 수밖에 없는데요. 피할 수 없으면, 즐기지는 못 해도 가장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을 찾기는 해봐야겠죠? 영어 단어를 가장 빠르고 확실하게 외우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전략, 최대한 많이 보기

 

영어 단어를 외우는 방법 중에 가장 단순하면서도 대표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3번을 보고, 10번을 보고 그래도 안 외워지면 100번을 보는 방법입니다. 눈에 100번 정도 들어왔으면 외워지는 건 확실하겠죠? 다만 이 방법을 쓸 대 유의할 점은, 반복적으로 복습을 해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100번을 보는 것도 하루만에 100번을 보는 거랑, 하루에 10번씩 10일에 걸쳐 100번을 보는 거랑 차이가 있습니다. 둘 중 어느 방법이 더 효과적일까요? 바로 10일에 걸쳐 외우는 것입니다.

 

보통 단어장은 Day별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보통 하루 외워야 할 분량으로 40개 정도가 할당되어 있습니다. 첫 날에 Day110번 읽었다면, 다음날엔 Day2Day1을 함께 10번씩 읽어주는 것입니다. 그 다음날엔 Day3~1을 읽어주면 됩니다. 이렇게 쌓아가다 보면 하루에 봐야 할 양이 너무 많아지겠죠? 그래서 복습하는 양은 최대 3일까지 쌓아서 하면 됩니다. 그리고 회독을 할 때마다 아는 단어가 많아지니, 자연스레 한 번 보는 데에 걸리는 시간은 감소하게 됩니다. 그러면 해당 단어장에 있는 단어를 모두 외울 때까지 걸리는 시간은 줄어들어 더 효율적으로 단어를 외울 수 있게 됩니다.

 

 

두 번째 전략, 망각 주기를 이용한 단어 암기 (feat. Anki)

 

첫 번째 전략에서 쓰인 복습을 과학적으로 분석하여 좀 더 효과적으로 적용시키는 것입니다. 에빙하우스의 망각곡선에 의하면 처음 학습을 시작한 뒤 1시간 뒤에는 학습한 내용의 절반을 잊어버린다고 합니다. 하루 뒤에는 60%, 일주일이 지나면 80% 이상을 망각합니다. 그래서 오늘 단어를 외운다면 내일 다시 한 번 외워줍니다. 그리고 3일 뒤에 복습을 하고 1주일 뒤에 복습합니다. 이런 식으로 망각주기를 이용하여 가장 효율적으로 단어 암기를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에빙하우스의 망각 곡선에 따라 효율적으로 암기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만든 어플이 있습니다. 바로 Anki(안키)입니다. 암기할 양이 매우 많은 의대생들에겐 유명한 어플인데요. 본인이 암기하고 싶은 내용을 저장하고 학습하면 어플에서 자동적으로 장기 기억을 위한 복습 주기를 알려줍니다. 장기 기억을 위한 암기를 정말 효과적으로 도와주는 어플입니다.

 

윈도우, Mac에서 모두 이용 가능하고 안드로이드, IOS에서도 모두 이용 가능하니 꼭 이용해보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단어를 효과적으로 외우기 위한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드렸습니다.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