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래스호퍼/튜토리얼

그래스호퍼 기초 강의

by 한동주 2022. 4. 21.
반응형

 

개요

KICDT에서 파이썬 스터디를 진행한 이후, 그래스호퍼 파이썬을 사용하기 위해 그래스호퍼 기초에 대해 강의를 진행했습니다. 기초 강의이기 때문에 그래스호퍼를 전혀 몰라도 모델링 툴로 라이노를 사용 중이신 분이라면 전혀 어렵지 않게 들을 수 있도록 강의를 구성했습니다. 기본적으로 그래스호퍼 기초 강의이지만 직전에 파이썬 스터디를 진행했기 때문에 파이썬 문법을 이용한 설명도 조금씩 있습니다. 강의 목표는, 강의를 듣고 나면 웬만한 그래스호퍼 코드를 보면 따라 가면서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기초적인 수준의 코드를 스스로 만들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강의 자료를 만드는 것과 강의 진행은 제가 하였는데, 강의 중간 중간 이남주님께서 추가 설명을 덧붙여주셨습니다. 미팅 주최와 영상 녹화, 편집 및 업로드는 스터디원이자 KICDT 기자단이신 정유은님께서 맡아주셨습니다.

 

 

강의 파일

https://bit.ly/3jTSBSh

 

Grasshopper Tutorial

Dropbox를 통해 공유함

www.dropbox.com

강의에서 사용한 예제 파일입니다.

 

 

강의 영상

 

1강

그래스호퍼 기본 인터페이스, 데이터 타입, 데이터 구조 및 Point, Vector, Curve, Surface 관련 컴포넌트들에 대해 다뤘습니다.

 

https://youtu.be/9bo00_3CwW4

 


2강

Transform, Domain, Plane, Analysis, Bool, Mathematics, List, Display, Mesh와 관련한 컴포넌트들에 대해 다뤘습니다.

 

https://youtu.be/jbDnLMIPfTA

 

 


3강

앞서 설명한 것들을 바탕으로 그래스호퍼에서 if/else를 구현하는 법, Loft를 활용하여 타워 형상 만들기, Surface Height 분석, Point Attractor 등의 간단한 예제 코드들에 대해 강의하였습니다. Rajaa Issa의 Essential Algorithms and Data Structures를 참고하여 알고리즘을 디자인 하는 4단계 과정에 대해서도 다루었습니다.

 

https://youtu.be/2c3DdWhGyqQ

 

 

 

 

 

 

 

반응형

댓글